티스토리 뷰

 

 

안상홍님께서 세우신 하나님의교회 => 패스티브닷컴 < 상어처럼  >

 

 

안상홍님께서 세우신 하나님의교회 => 패스티브닷컴 < 상어처럼  >

 

 

 

물속에 사는 어류들은 가스양을 조절하는 공기주머니, 부레를 가지고 태어납니다. 물과 몸속의 비중을 일치시키는, 완벽한 자동시스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부레는 어류가 상하로 이동할 때에도 쓰이며 어류의 청각, 평형감각 등도 담당합니다. 어류들이 굳이 지느러미를 움직이지 않아도 자신이 원하는 수심에 머무를 수 있는 이유도 부레 덕분입니다.

 


그런데 상어는 어류면서도 부레가 없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부레를 가지지 못한 상어는 과연 어떻게 가라앉지 않을까요. 또한 어류로서 치명적인 약점을 가진 상어가 어떻게 바다동물의 가장 강력한 포식자의 지위를 가질 수 있었을까요.

 

안상홍님께서 세우신 하나님의교회 => 패스티브닷컴 < 상어처럼  >


상어는 쉴 새 없이 지느러미를 움직입니다. 이유는 가라앉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부레 없이 태어난 상어는 잠시도 쉬지 않고 평생 헤엄을 쳐야 하는데, 몸의 구조도 그렇게 만들어졌습니다. 부레로 헤엄치는 경골어류와 달리 상어의 뼈는 물렁뼈(연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게다가 내장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간은 지방간으로 상어에게 약간의 부력을 줍니다. 해서 상어는 쉬지 않고 헤엄치며 죽을 때까지 깊은 휴식을 취할 수 없습니다.

 


상어를 포식자로 보이게 하는 주된 원인은 날카로운 이를 드러내며 다니기 때문입니다. 상어가 입을 벌린 채 헤엄을 치는 이유는 아가미에 운동기능이 없어서입니다.

 


대부분 어류가 아가미를 통해 물속의 산소를 빨아들입니다. 하지만 아가미에 운동기능이 없는 상어는 입을 벌린 채 계속 움직여야 물이 아가미로 들어갑니다. 이 같은 상어의 모습에 피식자들은 두려움을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안상홍님께서 세우신 하나님의교회 => 패스티브닷컴 < 상어처럼  >


수중생태계의 대명사로 불리는 상어를 보며 우리도 신앙생활에 있어 쉴 새 없는 믿음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살기 위해 몸짓을 멈출 수 없는 상어처럼 우리도 천국으로 향하는 몸짓을 멈추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신앙생활을 하고 싶을 때 하고, 하기 싫으면 관두는 내 마음대로의 신앙은 결코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모습이 아닙니다. 믿음의 중심을 하나님께 두고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신앙의 길을 걸어야 합니다. 쉼 없는 그 길 끝에는 영원한 천국이 기다리고 있기에 비록 지금의 이 길이 힘들고 어렵다 하더라도 쉼 없는 우리의 몸짓이 결국은 믿음의 목적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 참고자료 >
 1. ‘상어’, 네이버캐스트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24&contents_id=43337

 

 2. ‘부레’, 두산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03720&cid=40942&categoryId=32319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